Ⅰ. 논의의 전개 과정
1971년 존롤즈는 정치 및 도덕철학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정의론(A Theory of Justice)'을 통해 피력했고 1974년 로버트 노직은 ’무정부, 국가 그리고 유토피아(Anarchy, State and Utopia)'를 통해 롤즈의 재분배적 기획을 비판하면서 자신의 자유지상주의 정치관을 주장한다. 1970년대 이후
오늘날 보수와 진보의 대립은 과거 냉전 체제에서와 같이 자유와 평등 혹은 자본주의와 공산주의의 극단적 대립이 아니라 자유와 평등의 이념이 서로를 수용하여 발전하는 양상이다. 따라서 이런 상황 속에서 자유와 평등의 이념을 변증법적으로 통합한 존롤즈(John Rawls)의 사회정의론을 살펴보는 것
1. 서론
정의에 대하여는 오래 역사를 가진 가치 개념이다.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플라톤과 동시대인에게 정의는 으뜸가는 덕목으로 ‘옳음’ 그 차체였다. 정의의 어원을 이루고 있는 ‘just’라 ‘올바른’이라는 의미 이외에 ‘공정한’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
1. 존롤즈의 삶과 철학
정의론으로 잘 알려져 있는 존롤즈는 미국의 철학자로 사회계약설의 전통을 현대에서 부활시키고 그 관점에서 공리주의에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정의론의 체계구축을 시도하였다. 롤즈의 아버지는 자수성가한 변호사였고, 롤즈의 어머니는 볼티모어 지역의 여성운동 리더
Ⅰ. 서론
오늘날 현대사회는 국가주의에 회의, 국가실패에 대한 반성과 대안모색의 차원에서 시민사회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활발하다. 그리고 국가주의와 국가권력 확대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이에 대한 민주적 해결방안으로 시민사회의 활성화를 제시한 토크빌의 사상이 오늘날의 시민사회 논의
존하여 왔다. 이런 상황에서 시민들은 자발적인 조직을 만들어 활동한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폐쇄적이고 획일적이며 억압적인 사회구조 속에서도 소수이기는 하지만 지식인, 종교인 그리고 작가들은 내부적으로 계속 저항해왔다. 그리고 이러한 간헐적인 투쟁에 이어서,
Ⅰ. 서론
존롤즈(John Rawls, 1921- )는 사회계약론의 전통을 현대적으로 게승하여 사회정의론을 제창한 현대의 대표적인 윤리학자이다. 그는 벤담(J. Bentham), 밀(J.S. Mill). 시즈위크(H. Sidgwick)로 이어 오면서 서구인의 삶을 지배해 온 공리주의가 공공 도덕 및 사회윤리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기엔 부적절
2) 평등과 자격의 의문
Ⓐ 롤즈의 견해 : 시민들이 정상적이고 충분히 협력적인 사회의 구성원이 될 수 있게끔 하는 두 가지의 도덕적 능력과 다른 능력을, 최소한으로 요구되는 정도로 소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평등하다고 말한바 있다. 이 조건을 충족하는 사람이라면 모두 동등한 기본적 권리와 자
롤즈의 이론에 대신할 만한, 도덕적으로 보다 합당한 대안이라고 생각하는 분배적 정의론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이러한 이론을 ‘권한으로서의 正義論(entitlement theory of justice)’이라 부르고 있다.
Ⅱ. 존 롤스의 사상
이익본위 계약론 사상과 여러면에서 대조가 되는 권리본위 계약론 사상은 사회
발표함에 있어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는 공리주의적 관점이 진정한 공리주의가 맞는 것인지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둘째, 존롤즈의 정의론을 토대로 이 정책에 있어 이 정부가 놓치고 있는 부분들은 어떠한 것들이지, 그리고 어떠한 부분이 이 정부가 지니고 있는 논리적 허점인지를 살펴볼 것이다.